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가을에 더욱 맛있는 9월 제철음식

by ¿qué hubo? 2021. 8. 20.

1년 농사의 수확을 앞둔 가을!

가을은 수확의 계절로 어느 계절보다도 더욱 풍성한 농수산물들이 나와 식탁 또한 풍성하게 꾸릴 수 있어요.

 

여름에도 맛있는 과일들이 많지만 논과 밭, 바다 등지에서 맛과 영양을 더욱 듬뿍 머금은 음식들이

많은 이들의 손길과 관심을 기다리고 있어요.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제철에 나는 음식을 챙겨먹는 것인데요.

가을에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9월 제철음식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가을에 더욱 맛있는 9월 제철음식

 

 

전복

8월~10월 제철 100g에 75kcal.

 

바다의 보물이라고도 불리는 전복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어패류로 영양은 물론이고 맛까지 뛰어난 고급 음식이에요.

100g에 75kcal로 칼로리는 낮으면서도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인기가 높아요.

전복은 면역력 강화, 기력 보강에 좋은 음식으로도 유명해요.

전복에 있는 후코이단 성분이 항암과 면역력 강화에 좋고, 아르기닌 성분이 기력 회복에 좋다고 하네요.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B, 칼슘, 인이 풍부해서 영양보충이 필요한 산모에게도 좋은 음식이에요.

 

가을 제철에 영양소를 듬뿍 머금은 전복을 챙겨 먹으면, 지금 더욱 필요한 면역력과 기력을 챙기는데 좋을 것 같아요.

 

 

 

고구마

8월~10월 제철 100g에 128kcal.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포만감도 풍부하게 주어서 다이어트시에 탄수화물 보충용으로 인기가 많은 고구마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있어요.

변비예방과 탄수화물, 수분 보충에 도움을 주지만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는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고구마에는 칼륨,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눈건강, 체내 활성산소 제거, 노화 방지, 항암 효과,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다이어트에도 도움되고 저혈당에 포함되는 식품이기도 하지만 당뇨환자 등 혈당을 관리하는 분들은

섭취할 때 양을 잘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하

9월~12월 제철 100g에 93kcal.

그릴에 구워먹어도 맛있고, 쪄서 먹어도 맛있는 대하 또한 9월 제철음식이에요.

어패류이기 때문에 손질, 보관에 주의를 해주어야 하고 빨리 먹지 못할 때에는 냉동보관을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키토산이 풍부해서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데에도 도움을 주어요.

오메가3도 함유하고 있어서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에도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과 피부 미용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해요.

 

풍부한 칼슘은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에도 도움을 주고, 필수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이 있어

노화 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은행

9월 제철 100g에 183kcal.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 아래를 지나가면 꼬릿한 냄새를 맡을 때가 많아요.

딱딱한 껍질 안에 작은 알맹이가 들어있는데, 몸에는 좋지만 고약한 냄새를 풍겨 더욱 기억에 남기도 하죠.

 

은행에 들어잇는 장코플라톤 성분은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혈액의 노화를 예방한다고 해요.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혈관질환의 예방에도 좋은 역할을 하는 9월 제철음식이죠.

 

 

 

 

견과류로 열량과 지방이 낮아서 다이어트를 할 때 챙겨먹어도 좋고, 기력을 회복하는데에도 도움을 주어요.

구운 은행은 안주로도 인기가 많아요.

 

안주를 먹을 때에도 기름기가 많고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기도 합니다.

 

맛있고, 영양도 풍부한 가을 음식, 9월 제철음식들로 올 가을도 더욱 건강하게 보내세요.

 

 

댓글